창업대출 받는 방법 완벽정리(+대출종류)

  • by
창업대출

현재 우리나라는 실업자수가 128만명이라는 높은 실업률을 기록하고 있으면서 점점 취업은 어려워지면서 많은분들이 창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창업에는 스타트업으로 투자를 받기도 하고 식당이나 카페, 쇼핑몰 등으로 소규모 창업으로 시작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창업을 시작할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창업대출 받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창업대출 종류와 조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창업대출 받는 방법

창업을 할때 아이템도 중요하지만 사업을 준비중이거나 사업을 운영할때 자금을 마련하는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1. 사업 준비 자금

(1)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 작성

사업을 처음 시작할떄는 임대보증금,인테리어 등… 많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창업대출을 받으려면 먼저 사업장을 선정하고, 사업자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인테리어에 대한 자금을 필요하면 인테리어 계약을 하고 나서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2) 창업 보증서 신청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 한 후에 창업보증(1년 이내 예비창업)을 신청해야 합니다. 사업규모와 성격에 따라서 창업 보증 신청기관이 달라집니다. 규모가 크거나 기술 창업인 경우, 신용보증기금의 창업기업 보증을 신청해야 하고, 일반 자영업 및 소규모 창업인 경우에는 신용보증재단 또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서를 신청해야 합니다.

(3) 상담 및 실사

창업 보증서를 신청하고 나면 조사관이 장소로 실사를 나오게 됩니다. 이떄 미리 사업계획서,창업보증서 같은 서류를 준비해놔야 합니다. 실사는 대출에 있어서 중요하고 어떻게 실사를 받느냐에 따라서 대출 자금의 규모가 달라지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보고 준비해야합니다.

(4) 대출 신청

보증심사와 실사가 완료되고 보증서가 발급되면 정해진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합니다. 대출신청을 하고 나서 대출 심사가 진행됩니다. 신용등급이 큰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신용등급 6등급 이내면 원활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사업운영자금

사업이 이미 운영할시에는 매출 기반으로 창업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증서는 지역 신용보증재단에서 신청하고, 발급받게 되면 은행에 제출해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창업대출 종류

위에는 창업대출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으로 창업대출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정류를 미리미리 알게되면 자신에 조건에 맞고 필요한 대출을 선택할 수 있고 원활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미소금융 창업대출

미소금융은 서민진흥금융원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조건은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 중 하나라도 자격조건이 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도는 7천만원이고, 금리는 4.5%입니다.

2. 햇살론 사업자 대출(신용보증재단 중앙회)

햇살론 사업자 대출을 받기 위한 자격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이하여야 합니다. 조건에 해당이 되면 신용보증재단중앙회에서 운영하는 햇살론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도는 5천만원이고, 금리는 연 6~9%입니다.

3. 소상공인 대출(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대출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로 금리는 2.5%로 매우 저렴합니다. 한도는 1~3천만원 정도이고, 조건은 일정기간 동안의 영업 및 세금 납부 실적이 있어야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은행 사업자 대출

카카오뱅크에서는 개인사업자를 위한 대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도는 2천만원까지 가능하고 금리는 연 3.75%이면서 개인사업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5. 기타 창업 대출

사회연대은행이라는 사회적 기관에서는 청년과 소상공인을 위한 창업 대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도는 2천만원, 금리는 연 2%로 매우 저렴합니다. 자격은 저소득 금융소외계층에게 자격이 주워집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